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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reer Foundry에서는 무료료 6일 간의 UX 디자인 강의를 들을 수 있게 해줍니다.

이름과 이메일만 간단히 입력하면 무료 강의와 자료들을 메일을 통해 받아볼 수 있는데 그 강의들을 블로그에 한국어로 요약 정리해보려고 해요.

 


1. 사용자 경험 (UX)란 무엇인가?

 

사용자 경험, UX 라는 단어는 주어진 상황에서 제품이나 서비스와 상호작용을 하는 사용자의 총체적인 경험을 말한다.제품이나 서비스가 어떻게 디자인되었는가에 따라 경험은 아주 기분 좋은 일이되기도 하고, 완전히 짜증이나는 일이 되기도 한다.

 

UX는 웹사이트나 앱과 같은 디지털 상품에만 관련이 있다고 들었을 수 있지만 UX는 디지털 공간에만 한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다. 치약을 포장하는 것에서부터 정형외과용 의자의 바퀴까지 경험할 수 있는 어떤 것이든지 디자인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좋은 (혹은 나쁜!) UX의 영향은 어디에든 있다. 그것이 바로 흥미로운 분야인 이유이며 당신의 생각보다 당신이 UX에 대해 이미 훨씬 많은 것들을 알고 있는 이유이다. 당신이 당기는 손잡이가 있는 미는 문을 보면서 욕을 하거나 짜증이 나도록 헷갈리는 웹사이트를 닫을 때마다 당신은 그것의 UX 디자인의 질을 평가해왔다. 

 

 

2. 사용자 경험 디자인 (UXD)란 무엇인가?

 

사용자 경험 디자인 혹은 UXD는 사용자 경험을 형성하는 모든 구성요소에 고려된다. 그것은 사용하기 편한지와 퀄리티, 그리고 효율성과 같은 것들을 찾는 사용자나 고객들의 요구를 위해 디자인을 하는 것에 대한 모든 것이다. 웹사이트나 컴퓨터 프로그램들 (혹은 모든 제품들)과 같은 복잡한 시스템이 사용자 친화적이라면 인간은 그것들로부터 이익을 얻을 수 있다. UX 디자이너들은 제품과 인간인 사용자의 차이를 메우는 방법을 찾는다. 그들은 사람들이 어떻게 주어진 제품과 상호작용을 하는지를 생각하고 이 상호작용들을 가능한 직관적이고 간단하게 하는 방법을 찾는다.

 

UX 디자이너들은 과학자, 심리학자, 사회학자 그리고 예술가들 사이에서 적정한 균형을 찾는 많은 다른 종류의 역할을 해야한다. 실행가능하고 창의적이며,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 해결책들을 생각해 내기 위해 당신은 과거의 경험들을 분석하고, 새로운 관례들을 조하사고, 실제 혹은 잠재 사용자들을 인터뷰하며, 당신의 디자인들을 테스트하고 또 테스트해야 한다! 우리는 다음 튜토리얼에서 조금 더 상세하게 UX 디자인 단계들을 찾아볼 것이다. 

 

 

3. UX 디자인은 어디에서 왔는가?

 

"UX" 디자인이라는 용어는 1990년대에 애플의 전기공학자이자 인지과학자였던 도날드 놀만 박사에 의해 처음 만들어졌다. 사용자 중심 디자인의 선구자인 놀만은 최종 사용자의 요구나 목적을 기반한 디자인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렇게 하기위해 그는 인터페이스, 그래픽, 오리엔테이션과 함께 사용되는 재료들에서 상호작용 그 자체 (물리적으로나 디지털로)까지 시스템과 사람의 경험의 모든 양상을 의미하는 놀만의 자체 용어, "사용자 경험"이라는 단어를 소개했다.

 

 

4. 좋은 UX와 나쁜 UX는 어떻게 생겼는가?

 

 

와이어 프레임은 디자인을 그린 것이다. 건축사들이 청사진을 사용하는 것처럼, UX 디자이너들은 최초의 디자인 아이디어들에 대해 소통하고 디자인들이 어떻게 기능할지를 설명하기 위해 와이어 프레임을 사용한다. 와이어프레임은 손으로 그려질 수도 컴퓨터로 만들어질 수도 있고, 디지털 상품을 디자인할 때 종종 사용된다. 와이어프레임은 일반적인 레이아웃과 제품의 기능성에 중점을 둔다는 것이 중요하다. 비주얼과 스타일링 구성요소는 최소화해둔다.

 

그 점을 염두해두고, 아래의 와이어프레임을 보자. 어떤 예시가 좋은 혹은 나쁜 디자인인지 알아챌 수 있는가?

출처 : Career Foundry

왼쪽의 와이어프레임의 경우, 가장 먼저 눈에 띄는 버튼은 "삭제" 버튼이다. 텍스트는 더 크고 밝은 빨간색으로 강조되어 있으며 주로 확인을 위해 사용되는 오른손 쪽에 위치하고 있다. 이러한 직관적이지 않은 디자인은 사용자가 저장하려고 했던 어떤 것을 실수로 삭제하도록 만든다. 좋은 사용자 경험이 아니다!

 

오른쪽의 와이어프레임이 있다. 구독 취소 체크박스가 선택되어 있고, 실제로는 구독 취소의 선택지가 없다. 그 버튼들은 당신이 구독하거나 취소하는 것만을 허용하고 있다. 당신이 더이상 받고 싶지 않은 어떤 것을 구독 취소하는 선택지가 없는 것은 사용자들에게 극도로 짜증을 불러일으킨다. 다른 나쁜 UX 디자인의 예시이다.

 

 

나쁜 UX 디자인을 고치는 것

 

출처 : Career Foundry

왼쪽의 예시에서 강조는 이제 "Save"에 있다.  사용자들이 실수로 저장하고 싶은 어떤 것을 삭제하는 경우를 감소시키는 익숙한 위치에 있다. 오른쪽의 예시에서는 사용자들이 이제 구독 취소를 하는 결정을 할 수 있다. 

 

Pro Tip! "사용자 경험을 분석할 때, "좋은 UX"의 규격과 경험을 비교하는 것에서 부터 시작할 수 있다. 좋은 UX와 제품들은 유용하고, 사용가능하며, 바람직한 환경에, 찾기 쉽고, 접근하기 쉬우며 믿을 수 있다. 

 

 

5. 실전 연습 : UX 디자이너와 같이 생각하기를 시작할 준비가 되었는가?

 

이제 당신은 좋은 UX와 나쁜 UX를 알아챌 수 있다. 이제 사용자 경험 디자인을 위한 당신의 비판적인 눈을 키우는 것을 시작해보자. 오늘의 목표는 당신이 자주 사용하는 웹사이트나 앱을 찾고 당신이 찾은 직관적이거나 짜증이 나게 하는 어떤 것이든 메모를 해두는 것으로 부터 시작하려 한다.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지 모르겠는가? 쇼핑이나 여행을 예약하는 것과 같은 당신이 온라인으로 수행하는 업무나 잡다한 일을 생각해보도록 하라. 만약 당신이 온라인으로 비행기를 자주 예약하는 여행자라면, 자주 사용하는 웹사이트로 가보라. 당신이 좋아하는 부분과 좋아하지 않는 부분들과 가장 중요한 것, 그 이유를 적어 보도록 하라.

 

 

coin : (새로운 낱말 어구를)만들다. (주화를) 주조하다

 

 

원문 : https://careerfoundry.com/en/tutorials/ux-design-for-beginners/what-is-ux-design/


 

실전연습

삼성전자의 SmartThings 어플의 좋은 UX와 나쁜 UX 분석

 

좋은 UX 1. 남은 시간이 직관적으로 노출 된다.

2. 즐겨찾기 등록한 기기들이 가장 첫 화면에 노출된다.

3. 첫 화면이 심플하다. (너무 많은 정보를 담고 있지는 않다.)
나쁜 UX 1. 검은 컴포넌트와 하얀 컴포넌트는 어떤 의미인지 한눈에 파악하기 어렵다.

2. 날씨정보와 활성화된 기기 정보가 같은 디자인이다.

3. 기기 정보가 중복되어 노출된다. (드레스룸 건조기가 위에도 나오고 아래에도 나온다.)

4. 제공: 웨더뉴스(주)는 직관적이지 않다. (날씨 정보에 관한 출처로 추정되는데 위치가 모호하다.)

5. "라이프" 아이콘의 의미는 직관적이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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